[애니멀토크] About Dog 제7편 - ‘강아지 견종’
[애니멀토크] About Dog 제7편 - ‘강아지 견종’
  • 이연선 pro
  • 승인 2018.10.1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오래된 친구 ‘강아지’

강아지(개)는 포유류 중 가장 오래된 가축으로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기르고 있으며 약400여 품종이 존재한다. 현대에는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로서 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인간의 오랜 친구 ‘강아지’에 대해 알아보자.

[김태웅 기자] 고대에서 현대까지 강아지는 오랜 기간 인간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다양한 교배를 이루었다.그 결과 현재 전 세계에는 약 400가지의 견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견종은 어떻게 분류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견종이 가장 인기 있는지 살펴보자.

세계애견연맹(Federation Cynologique Internationale · FCI) 로고
세계애견연맹(Federation Cynologique Internationale · FCI) 로고

견종은 어디서, 어떻게, 어떤 기준으로 나눌까? 세계에는 수십개의 애견단체가 있으며 그 기준도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그중 세계애견연맹(Federation Cynologique Internationale · FCI)의 견종그룹이 가장 표준에 가깝다고 평가된다.

십독(sheep dog) [출처_위키미디어]
십독(sheep dog) [출처_위키미디어]

FCI는 강아지의 형태와 이용목적 등을 기준으로 10개의 그룹을 나눈다. 우선 1그룹에는 십독이나 캐틀 도그와 같은 목축, 목양견종 그룹이 위치한다. 다음으로 2그룹에는 핀셔, 슈나우저, 마스티프, 불독 등이 있으며 3그룹에는 테리어라 불리는 수렵견 그룹이 위치해 있다. 이들은 승부욕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닥스훈트 [출처-pxhere]
닥스훈트 [출처-pxhere]

4그룹에는 주로 닥스훈트계열의 견종이 포함되어 있으며, 5그룹은 뾰족한 주둥이와 서 있는 귀를 가진 스피츠, 진돗개, 포메라니안, 시베리안 허스키 등이 속해 있다. 6그룹에는 뛰어난 후각을 가진 수렵견들이 주로 위치해 있는데, 비글이나 달마시안, 바셋 하운드 등이 그렇다.

잉글리시 포인터 [출처_pxhere]
잉글리시 포인터 [출처_pxhere]

7그룹은 포인팅 도그라 불리는 견종들이 있는 그룹이다. 잉글리시 포인터, 아이리시 세터 등이 있다. 8그룹에는 리트리버를 비롯한 조렵견이 주로 포함된 그룹이다. 9그룹은 주로 가정견이 속해 있는데, 치와와나 푸들, 시추, 빠삐용, 몰티즈 등 귀엽고 작은 강아지가 대부분이다. 마지막으로 10그룹에는 수렵견 위주의 그룹이다. 그레이하운드나 보르조이, 아프간하운드 등이 있다.

푸들 [출처-픽사베이]
푸들 [출처-픽사베이]

이중 한국인들에게 사랑을 받은 견종은 어떤 것들일까? 2015년 한국갤럽이 발표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내 최고 인기견종은 14%로 푸들이 차지했다. 그 뒤로는 한국의 고유 견종으로 알려진 진돗개(13%)와 몰티즈(12%), 시추(10%) 순이었다.

이중 몰티즈, 푸들, 시추는 다른 통계에서도 항상 상위권에 위치할 정도로 한국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견종들이라고 할 수 있다. 1인 가족이 증가하고 넓은 야외마당이 있는 단독주택보다 아파트나 빌라와 같은 작은 실내에서 거주하는 한국인들이 많은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물론 이외에도 웰시코기, 포메라니안, 비글 등도 통계 수치에는 높지 않았지만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견종들이다.

이처럼 그룹을 정하고 순종을 구분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그룹을 만드는 행위는 소외받는 견종을 유발하고 편견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이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어떤 인종에 편견을 갖는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그러나 다른 건 다른 것이다. 서로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알아 간다면 강아지의 더 좋은 미래를 볼 수 있지 않을까?